Overview
com.111percent.gamebase.percent.utilities.build
무엇인가요?
Percent Build 패키지는 사내 공통 빌드 옵션과 인수를 활용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빌드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왜 만들었나요?
Percent Build 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게임마다 다른 빌드 인수명 사용으로 인한 혼동
- 게임마다 조금씩 다른 빌드 프로세스로 인한 중앙 관리 이슈
- 게임마다 작성해야 하는 Android, iOS 필수 빌드 스크립트로 인한 리소스 낭비
- 빌드 옵션 수동 설정 간 휴먼 에러
Percent Build 패키지를 사용하면 사내 중앙 빌드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빌드 과정을 안전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나요?
준비하기
- Unity 버전:
Unity 2022.3.X
이상 - 지원 OS: Android, iOS
사용하기
앱 빌드 세팅(AppBuildSetting)
정상적인 배포를 위해서는 반드시 앱 빌드 세팅을 해야 합니다. 이는 Percent Build 패키지의 핵심 설정입니다.
위치
- 파일 경로:
Percent/Resources/Build/AppBuildSetting.asset
- 메뉴 접근:
Percent/Build/앱 빌드 세팅 열기
- 단축키:
Shift + Alt + P
필수 세팅 값
젠킨스를 통한 빌드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위해 아래 값들을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Company Identifier
- 값:
{percent|zzoo|supermagic}
중 하나를 선택
- 값:
App Identifier
- 값:
{game_short_id}
- 주의:
game_short_id
는 사전에 지정된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림 1: 앱 빌드 세팅 화면
- 값:
옵션 세팅 값
{Android | iOS} Bundle ID Override 옵션
주의⚠️ 반드시 기술지원팀과 협의하에 사용해야 하는 옵션입니다.
- Google, Apple 등의 마켓에 앱을 등록한 상황에서 퍼블리셔를 변경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1Percent에서 출시하기로 예정된 게임을 SuperMagic 출시로 바꾸는 경우입니다. 관할 회사가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한 이유로 Bundle ID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그때 이 Override 옵션을 사용합니다.
그림 2: Bundle ID Override 설정 예시
위 예시는 111Percent -> SuperMagic으로 퍼블리셔를 변경하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변경 과정에서 Android의 BundleId는 유지하고 iOS의 BundleId만 교체되는 상황입니다.
선택 사항: CLI 빌드하기
쉘 스크립트에서 유니티 배치모드 명령으로 빌드 함수를 호출합니다. 예시:
"$unity_path" -batchMode -quit -projectPath $project_path -executeMethod Percent.Build.Editor.AppBuilder.BatchBuild -logFile $log_path -buildTarget android -buildMode dev -outputDir output/android -outputFileName test_game